본문 바로가기

지식

하루 소금 섭취량 1티스푼만으로 혈압 관리 가능?

안녕하세요 추워지는 요즘 건강에 더욱 신경이 안쓰일 수 없는데요.

 최근에 미국 밴더빌트대 메디컬센터에서 진행된 연구에서 소금 섭취량이 혈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흥미로운 결과가 나와서 이 연구를 통해 밝혀진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연구는 중노년층 213명을 대상으로 나트륨 조절 식단에 대한 임상시험을 진행하였고 그 결과, 하루에 소금 섭취량을 약 1티스푼(2.2g) 줄이면 대부분의 참가자( 70~75%)에서 혈압이 낮아졌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고혈압 약물과 유사한 수준의 혈압 강하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평소 식단에 비해 1티스푼의 소금 섭취량을 줄인 결과, 수축기 혈압이 약 6Hg 감소했다고 밴더빌트대 메디컬센터 디팍 굽타 교수는 설명했습니다. 임상시험에는 50~75세의 참가자 213명이 참여했습니다. 참가자들은 고나트륨 식단과 저나트륨 식단을 번갈아가며 일주일씩 실시했습니다. 고나트륨 식단은 하루에 2200mg의 소금을, 저나트륨 식단은 하루에 약 500mg의 소금을 섭취하는 식단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연구 결과, 저나트륨 식단 그룹에서는 수축기 혈압이 고나트륨 식단 그룹에 비해 평균 7~8Hg 낮아진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굽타 교수는 "저나트륨식의 혈압 강하 효과는 정상혈압부터 고혈압, 조절되는 고혈압,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을 가진 모든 참가자에게 나타났다"라며 설명했습니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우리는 하루 소금 섭취량을 조절함으로써 혈압을 관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혈압 관리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소금 섭취량을 적절히 조절하여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연구는 식단을 통한 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혈압 관리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지만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상담이 필요하며, 전문가와 상의하여 식단 및 건강 관리에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