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라식과 라섹: 시력 교정의 두 얼굴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시력은 얼마인가요?

 현대 사회에서는 스마트폰과 디지털 미디어의 보급으로 우리의 눈은 많은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그 결과로 좋은 시력을 유지하기가 어려워지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시력 교정을 위해 라식(LASIK)과 라섹(LASEK)과 같은 수술 옵션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들 두 가지 수술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라식 (LASIK)

라식은 각막의 위쪽 부분을 일정 두께로 절삭하고 그 부위를 젖혀 레이저 조사를 실시한 후 다시 덮어주는 방식입니다. 이 과정에서 '뚜껑'을 만들게 되며, 라식은 통증이 비교적 적고 회복이 빠른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각막 절편이 외부 충격에 의해 밀릴 수 있어 수술 후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라섹 (LASEK)

라섹은 라식과 달리 절편, '뚜껑'을 만들지 않습니다. 대신 상피를 벗겨내고 바로 레이저 조사를 실시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인해 라섹은 수술 후에 통증이 강할 수 있으며, 상피 세포가 재생될 때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그러나 재생된 상피 세포는 외부 충격에 강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누구에게 어울리지 않을까?

 물론, 모든 사람에게 라식과 라섹 수술이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각막의 형태가 비대칭적이거나 난시가 심한 사람, 각막이 얇은 경우 등 특정한 상태의 사람들은 수술을 권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력 유지를 위한 팁

수술을 받은 후에도 시력을 유지하기 위해 몇 가지 팁이 있습니다. 근시 퇴행을 막기 위해 근거리 작업을 제한하고, 안구건조증을 치료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수술 전에 비해 각막이 얇아진 상태이기 때문에 눈을 비비는 행위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시 수술과 렌즈삽입술

사시 수술을 받았더라도 라식이나 라섹을 시행할 수 있으며, 이때 사시각이 변화하거나 눈모음이 부족해질 수 있으므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또한, 수술 후 시력이 떨어진 경우 재수술이나 렌즈삽입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라식과 라섹은 시력 교정을 위한 효과적인 수술 옵션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어떤 수술을 선택할지 결정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진행하고, 개인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적절한 선택을 하도록 합시다. 눈 건강은 매우 중요하며, 안전과 효과를 고려한 결정이 필요합니다.